[불교공뉴스-옥천]  옥천군은 민물고기의 제왕 쏘가리 포획 금지기간이 도래함에 따라 민・관・경 합동 불시 단속을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쏘가리 산란 시기는 5월 하순에서 7월 상순으로 이 기간 동안 포획하지 않는 것이 자원을 보호・증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현행 내수면어업법에서도 전라도・경상도(4월20일~5월30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5월 1일부터 6월 10일까지를 쏘가리 금어기로 정하고 있다.

대청호와 같은 댐・호소는 5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전라도・경상도 댐, 호소는 5월 10일~6월20일)가 금어기다.

이를 위반하다 적발되면 해당 낚시인이나 어민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 질 수 있다.

옥천군에는 대청호가 있어 자칫 일반 하천과 착각할 경우 크게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낚시인들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쏘가리는 담수에 서식하는 몇 안 되는 농어과 어종으로 루어 낚시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토종 민물고기이다.

금강을 끼고 있는 옥천 주요 하천과 대청호에는 이 쏘가리 자원이 다른 지역보다 풍부해 전국 루어 낚시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하지만 이 지역 쏘가리 개체수가 예전에 비해 많이 감소했다. 군은 산란 시기 무분별한 남획이 가장 큰 이유로 파악하고 있다.

일부 루어 낚시인과 어민들이 욕구 충족과 눈앞의 이익을 위해 먹이 활동이 활발한 산란기에 쏘가리를 포획하기 때문이다.

이진희 안전총괄과장은 “해마다 쏘가리 방류사업 등 토종 물고기 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지만 결국 사람 욕심 때문에 그 효과가 낮다” 며 “낚시인과 어민들이 스스로 철저히 금어기를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군은 지난달 내수면 불법어로 행위에 대해 집중 홍보 및 계도를 실시했으며, 현재 행정처분,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