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제주도] 서귀포시에서는 향토자원인 제주메밀을 산업화하기 위하여 ‘제주메밀’을 브랜드화 하였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메밀은 대부분 원물 상태로 판매되거나 타 지역에서 가공되어 제주도에 재판매 되었다.

이에 서귀포시 제주메밀육성사업단(단장 한성율)은 메밀산업화를 위해 8억6,600만원을 투자하여 메밀가공생산시설(3동·716㎡)을 구축하고 제주 메밀 브랜드화를 진행하였다.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시장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GAP시설 인증을 받고 메밀제품을 출시하였다.

지금까지 제주도내에서는 GAP(농산물우수관리)인증 시설에서 가공 되는 메밀이 없어 메밀산업화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귀포시는 ‘제주메밀 창의·융합사업’의 일환으로 메밀가공공장을 구축하고 2017년 4월, GAP인증을 받아 ‘제주 메밀쌀’, ‘제주 메밀가루’를 출시하였다.

제주메밀산업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오는 5월 31일 농업기술원에서 “제주메밀 사업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메밀은 피를 맑게 하는 성분과 뇌세포 기능향상에 좋은 식자재로 식품산업에 다양하게 활용가능하다.

제주메밀육성사업단에서는 이미 많은 업체들로부터 공동 제품개발 제의를 받고 있으며 오는 5월 31일 농업기술원에서 개최되는 ‘제주 메밀 사업설명회’를 통해 전국적으로 협력업체를 모집하여 제주메밀 사업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서귀포시는 올해 제주메밀 소비 확대와 6차 산업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서귀포시는 제주문화가 내포된 메밀음식(빙떡, 돌래떡, 몸국 등)의 관광자원화를 위해 메밀문화체험관광, 메밀음식 레시피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체계적으로 제주메밀문화를 홍보하고 관광자원화 하기 위하여 서귀포시 안덕면 광평리에 제주메밀체험관을 구축할 계획이다.

제품구입문의는 제주메밀육성사업단(www.jjmm.kr/☎064-726-2510) 또는 한라산아래첫마을영농조합법인(☎064-792-8245)으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