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가 태국의 대표적인 관광․산업도시인 촌부리주, 공예기관인 왕립 국제예술공예지원센터와 본격적인 교류사업을 전개한다.

이범석 청주시 부시장은 지난 26일 태국 촌부리주와 왕립 국제공예예술지원센터(SACICT)를 방문해 양 기관의 지속적인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부시장은 인구 145만의 촌부리주를 방문, 파카라톤 티엔차이 주지사 등을 면담하고 청주시 홍보 및 양 지역의 지속적인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부시장은 뷰티, 바이오 등의 산업교류와 청소년 문화교류, 전통공예교류 등을 제안했으며 파카라톤 티엔차이 주지사도 연내에 청주시를 방문해 지속적인 교류방안을 구체화하고 협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촌부리주는 태국 동부지방에 위치해 있으며 휴양도시인 파타야가 위치해 있는 곳으로 관광, 제조업, 수공예가 발달한 곳이다. 태국 내에서는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으로 알려졌다.

이 부시장은 또 태국 왕실 소속의 국제예술공예지원센터(SACICT)를 방문해 올 가을 청주에서 열리는 제10회 청주공예비엔날레를 홍보하고, 공예비엔날레 참가 및 양 기관의 지속적인 문화교류를 제안했다. 특히 태국은 수공예가 발달해 있고 청주시도 다양한 장르의 전통공예 작가들이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간의 상호방문, 워크숍, 심포지엄 등을 정례화 할 것을 제안했다.

국제예술공예지원센터(SACICT)의 임파완 대표도 청주공예비엔날레 기간 중에 태국 전통공예인들을 파견하고 전시를 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으며 공예인들의 상호방문을 적극 검토하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