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옥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전귀철)는 ‘모 농사가 반(半)농사’라는 말처럼 농가의 건강한 모 생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군 농기센터는 본격적인 못자리 설치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농가가 튼튼한 모를 기를 수 있도록 충실한 볍씨 고르는 요령, 볍씨 소독 및 파종 등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봄철 벼농사 관리지도에 나섰다.

군 농기센터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벼농사에 있어 볍씨를 적기에 파종하고 튼튼한 모를 키워 본 논에 옮겨 심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볍씨 파종 전 종자소독은 도열병, 키다리병, 깨씨무늬병, 선충 등 병해충을 사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튼튼한 모 생산에 도움이 된다.

종자소독은 30~32℃물에 적용약제로 48시간 소독 후 침종(浸種)하되 약제별로 사용법을 잘 지켜 약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친환경 재배농가의 경우 60℃물에 10분간 침지(浸漬) 후 반드시 찬물에 넣는 온탕소독을 한다.

또한 튼튼한 모를 키우기 위해서는 볍씨의 적정 파종량을 준수하는 것이 좋다. 10a당 볍씨 적정 파종량은 4~5㎏으로 어린모는 상자 당 200g, 중묘는 130g 내외를 파종하면 된다.

유정용 작물환경팀장은 “못자리 설치는 모내는 날을 미리 정하고 역산해 적기 내에 설치하면 된다” 며 “벼 육묘기간은 30일 내외이며 우리지역 적기 모내는 시기는 5월 20일에서 6월 5일 사이”라고 말했다.

건강한 모, 고품질 쌀 생산 등 벼 농사와 관련된 궁금한 사항은 군 농기센터 작물환경팀(☎043-730-494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