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고양시] 고양시(시장 최성)는 지난 21일 호주 멜버른 소방사령관 트루디 월커(Trudy Walker)의 방문 시 사이버 시민참여 시스템인 ‘고양시 통합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고양시 통합앱은 사이버재난상황실, 일자리, 교통, 관광, 보건소 등 시민들이 살면서 필요한 각종 정보를 하나로 제공해 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다.

특히 사이버재난상황실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 환경에서 안전매뉴얼 자료를 찾아볼 수 있고 사고현장의 신속한 사이버 신고를 바탕으로 유관기관과 연계해 골든타임을 사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자리에서 최성 고양시장은 “모두가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이러한 민․경․군․관이 협치 할 수 있는 시민안전시스템이 국가적 차원의 확대뿐만 아니라 호주에서도 사용됐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트루디 월커 사령관은 “고양시가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며 각종 재난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감동받았다”고 말하면서 “앞으로도 고양시와 선진 재난시스템에 대한 정보공유 등을 통해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이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트루디 월커 사령관은 긴급재난관리를 전공한 여성으로서 멜버른 시내 최대 규모 소방서인 MFB(Metropolitan Fire Brigade)의 Operational Firefighter로 근무하고 있으며, 구조물 화재, 구조물 붕괴, 차량 사고 등 광범위한 사고현장의 경험이 있는 베테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