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농기계 이용 안전수칙을 발표하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운행과 농촌지역 자동차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농기계 사고는 본격적인 농사준비로 분주해지는 4월부터 5월 사이에 34%정도 발생하고, 이중 경운기 사고가 72%를 차지했다. 사고원인은 86% 이상이 농기계 운전자의 부주의와 교통법규 미준수 등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농기계 사용 전에 반사판 등 안전장치와 저속차량 표시등 등화장치를 설치․점검해야 한다. 특히, 농기계 야간 주행 시 필히 등화장치를 점등하여 상대 운전자의 눈에 쉽게 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농업인은 농작업을 할 때 서두르거나 무리하게 작업하지 말고, 2시간 정도 작업 후 10~20분간 휴식을 취해야 한다. 또한 논두렁을 넘을 때는 쓰러짐 방지를 위해 저속상태에서 직각 방향으로 서행을 해야 안전하게 넘을 수 있다.

그리고 농기계에는 운전자만 탑승해야 한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자 옆이나 트레일러에 사람을 태워서는 안 되며, 대형 사고를 유발하는 음주운전은 절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전복, 충돌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도로주행 중에는 중앙선을 중심으로 맨 우측 도로로 운행하고 운행 중 경운기 조향클러치나 트랙터 독립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 운전자들도 바쁜 영농철 사고에 노출되어 있는 농기계를 잘 이해하고 지방도로에서는 규정 속도를 준수하고 농로에서는 서행하는 등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임헌배 과장은 “농기계는 한순간이라도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농기계 통행이 많은 영농기에는 반드시 안전하게 운전하고, 자동차 운전자들도 농촌지역 도로를 다닐 때에는 각별히 주의해서 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기계 이용 안전수칙

사용설명서를 숙지하고 작업 전에는 반드시 각부를 점검해 이상이 있으면 즉시 조치한 다음 작업을 시작한다.

○ 농기계는 항상 안전한 상태에 놓고 정비점검을 해야 한다.
벨트나 체인, 경운날 등을 점검할 때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한다. 작업기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 정비할 때는 반드시 받침대를 설치한다.
○ 자신을 과신하지 말고 항상 신중한 자세로 작업한다.
나도 사고를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작업에 임할 때는 항 상 초보자라는 생각으로 신중하게 농작업을 수행한다.
○ 농작업에 임할 때는 알맞은 복장을 착용한다.
헐렁한 옷이나 소매가 긴 옷 등은 착용하지 않는다. 신발은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된 안전화를 착용하고, 긴 머리는 뒤로 묶거나 모자 속으로 집어 넣는다.
○ 농작업은 2시간마다 10~20분 정도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조급하게 일을 마치려고 서두르거나 무리하게 작업을 하지 않는다.
농작업은 여유를 가지고 2시간 정도 작업을 한 후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한다.
○ 농기계에는 운전자 1명만 승차해야 한다.
경운기, 트랙터의 옆 좌석이나 트레일러에 사람을 태우고 도로를 이동할 경우 운전자의 주의력을 저하시켜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다.
○ 논두렁을 넘을 때에는 저속상태에서 직각방향으로 진행한다.
논두렁을 비스듬하게 넘을 경우 기계가 뒤집힐 수 있다. 작업기는 낮게 내리고 천천히 직각방향으로 넘어야 한다.
○ 도로주행시에는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킨다.
도로에서 선회하거나 야간에는 등화장치를 작동하여 방어운전을 하며,
교차로 통행 또는 도로 진입 시에는 전후좌우 충분히 살핀 다음 진행한다.
○ 도로주행 농기계는 등화장치를 부착해 방어운전을 한다.
도로주행 농기계는 등화장치, 반사판 등을 부착하여 상대 운전자에게 신 속하게 정보를 제공하여 미연에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