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식당 등에서 물수건 대용품으로 사용하는 일회용 물티슈(물종이류) 31개를 식자재마트 등에서 무작위 수거하여 형광증백제 및 세균에 대한 안전성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결과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세균오염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불량 위생용품의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시행했으며, 대중음식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일회용 물티슈 31개를 대구시 전역 식자재마트(15개소)에서 수거하여 조사했다.

수거제품에 대하여 형광증백제, 일반세균, 대장균 등 규격기준항목 뿐만 아니라 녹농균과 식중독균(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장염비브리오균,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 장출혈성대장균, 여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 바실러스 세레우스, 캠필로박터 제주니/콜리 이상 9종) 등 세균오염 여부도 같이 조사했으며, 조사결과는 모두 규격기준에 적합하였고 식중독균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제품을 공급받은 음식점에서 대량으로 보관 시 보관방법이 불량하거나 보관기간이 길어질 경우 세균오염이 우려되기 때문에 10℃이하로 냉장 보관하여 4일 이내에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식당 이용자는 물수건과 마찬가지로 손을 닦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식중독 안전사고 예방에 좋다.

대구시 김형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일회용 물티슈와 같은 위생용품은 특히 하절기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식당 등에서 보관방법이나 보관기간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으며 “제품의 안전성을 수시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