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강원도] 강원도의 영상산업 육성 정책은 2011년 강원문화재단 내에 영상지원팀을 만들면서 본격 추진되었다. 그동안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천혜의 풍경과 풍부한 문화자원을 가진 강원도에서 제작 지원되었으며, 이러한 작품들 중 영화 <암살>, <히말라야>, <덕혜옹주>, 드라마 <옥중화> 등 흥행에 성공한 영화․드라마를 통하여 강원도가 대외적으로 널리 알려져 지역 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강원도는 2017년 3월 16일, 기존 영상지원팀을 확대하여 강원영상위원회(위원장 방은진)를 발족시킴에 따라, 앞으로 영상물 제작 유치, 영화인력 양성, 영상문화 보급 등 강원영상산업을 체계적으로 본격 육성할 계획이다.

따라서, 작년까지 3억원 규모이던 강원영상산업 육성사업 예산을 올해 8억5천만원으로 대폭 늘렸으며, 도내 촬영지 중심의 영상물 유치 등 소규모적이고 제한적이던 사업의 규모를 확대하여 올해는 외국 영상물의 제작 유치, 도내 제작 영상물의 해외 보급 등 사업의 범위를 넓혔다.

아울러, 강원도는 도내 시․군과 함께 지역을 명소화하기 위한 영상물 제작지원 사업을 하고 있으며, 2015년 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 2016년 영화 <군함도>, 2017년 드라마 <법정의 여신> 등의 영상물을 시․군과 함께 제작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 제작에 필요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작년 도내에서 촬영된 드라마 <태양의 후예>, <도깨비>, <사임당, 빛의 일기> 등의 촬영지가 관광지로 각광 받고 있고, 화천, 정선, 영월, 삼척 등지에서 촬영된 봉준호 감독의 할리우드 영화 <옥자>가 칸영화제에 진출하는 등, 최적의 촬영지 강원도에는 앞으로 더 많은 영상물이 몰려 올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강원도는 지역의 관광 및 경제 효과가 지대한 영상산업 육성에 더욱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며, 강원영상위원회가 그 역할의 중심에 서서 강원영상산업 발전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영상위원회는 출범 첫해인 올해, 기존의 사업과 더불어 해외 영상물 유치, 영화 기획․개발 지원사업, 프리스카우팅 지원사업 등을 새롭게 추진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