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가 생명문화도시 실현, 정책과제 추진을 위해 시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해법을 고민하는 소통행정을 펼쳐간다.

청주시와 녹색청주협의회는 21일(금) 오전 11시 녹색청주협의회 회의실에서 개최된 ‘사회복지위원회’워크숍을 시작으로, ‘생명문화도시 10대 정책과제’에 대한 민관 협치 워크숍을 오는 5월까지 부문위원회별로 총 6회 진행한다.
워크숍에는 생명문화도시 관련 시청 간부들과 녹색청주협의회 위원 및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해 소통의 기회를 갖는다.
10대 정책과제의 결정을 시민의 손으로 한 만큼 실제 집행과정도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실질적인 민관 거버넌스 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민관 협치 워크숍은 지난해 6월 30일 생명문화도시 청주 500인 원탁토론회에서 시민들이 직접 선정한 생명문화도시 대표 10대 과제의 공통 방향성을 찾고 시민들의 이해를 구하고자 실시된다.

10개의 대표사업은 ▲도시 빈공간, 정비구역 해제(예정)지역 등 도시재생 방안 마련, ▲로컬푸드 활성화, ▲시민이 주도하는 버스 노선체계 개편, ▲청주시민을 위한 환경교육 실시,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문화발전 중장기계획 수립, ▲청주시 하천관리 정책, ▲마을단위 서로 돌봄,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한 도시 숲 조성사업,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 및 (갑질)횡포 방지 사업, ▲도시농업 활성화다.

이번 워크숍은 시민들이 제안하고 직접 선정한 사업에 대해 지금까지의 추진상황과 추진계획을 관련부서 시 간부들이 설명하고, 참여 시민 및 전문가 의견 제시, 종합토론 후 결론 등으로 진행된다.

21일 열린 사회복지위원회 워크숍에서는 ‘마을공동체가 중심이 된 보육과 노인돌봄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청주시 관계자는 “전국 최초의 민관 거버넌스의 성공사례로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민들과 협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시와 녹색청주협의회는 6개 각 부문위원회별로 5월까지 합동 워크숍을 개최해 나갈 계획이며, 6월에는 각 구청별로 생명문화도시 가치의 마을단위별 확산을 위한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