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가 통합 이후 시민들이 피부에 직접 와 닿는 나눔과 성장의 복지정책을 펼쳐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 체감도를 높이는 데 큰 성과를 거뒀다.

▶5개 분야 21개 취약계층 보호사업으로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시는 복지사각지대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펼치고 있는데 이는 가족이 없는 1인 단독가구나 독거노인‧장애인가구 등의 증가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예측되는 사회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복지행정의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2개월에 걸쳐 기초생활수급자(2만2740명), 복지사각지대 시민(인구의 약 5% 추정→4만2300명), 독거노인(2만2935명), 장애인(3만8394명), 취약아동(9772명)을 대상으로 하는 5개 분야 21개의 취약계층 보호사업을 통해 일제 점검 및 현장 확인을 펼쳤다.
이 중 2500여 명을 ‘고위험군’으로 지정해 읍‧면‧동 담당자가 수시로 전화 및 방문을 통해 안부를 확인하도록 책임담당제를 실시해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했다.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강화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총력
시는 희망나눔 맞춤복지 실현을 위해 지난 2014년 10월 민선 6기 4개년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해 9개 핵심과제와 28개 세부과제를 중심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6년부터 43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구축해 사회안전망을 재정비했으며, 복지 이․통장 1600명과 함께 거주지를 중심으로 어려운 이웃을 발굴․지원할 수 있는 복지공동체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또 다양한 사회복지 욕구에 따른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통합사례관리 기능을 읍‧면‧동으로 확대해 지난 2016년 3월부터 4개 동에 맞춤형 복지팀을 신설‧운영하고 있다.
이는 오는 7월 11개 읍‧면‧동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시는 맞춤형 복지팀의 조기 정착 및 성과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2018년까지는 전국의 모든 읍면동 주민센터가 ‘복지허브’로 거듭난다.
‘복지허브’는 전문복지인력이 이웃을 먼저 찾아가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주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동네 병원, 보건소, 복지 및 일반기관 간 연계 체계를 구축해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갖추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정부지원 외에도 질병치료‧간병, 후원, 집수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통합 후 청주시는 법 테두리에서 규정한 수동적 사회복지 지원체계에서 벗어나 생활 구석구석 찾아가는 능동적 발굴주의 복지체계로 전환함으로써 복지그늘 없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했다”라며“전국에서 삶의 질이 가장 높은 도시를 만들어 시민 행복지수 향상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