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북한이탈주민’의 대체용어를 발굴하기 위한 공모전을 열고, 4월 20일부터 5월 17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한다. 이번 공모는 지역, 국적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시 홈페이지(내손안의 서울 공모전)에서 공모내용 확인 후 우편 또는 이메일 접수하면 된다.

○ 보내실 곳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시청 자치행정과 북한이탈주민 명칭공모 담당자 앞
○ 이메일 주소 : lby5000@seoul.go.kr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사람을 말하는 법률용어이다. 그러나 현재의 용어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많고 ‘북한이탈주민’들은 물론, 지역적응센터나 남북하나재단 등 유관단체에서도 용어 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용어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부칸)’, ‘이탈’ 등 강한 발음(ㅋ,ㅌ) 으로 인해 듣기에 어감이 좋지 않고, 여섯 글자로 구성된 긴 단어로, 부르기에도 불편하다는 점이다.

둘째, ‘이탈’이라는 단어로 인해, 본인의 적극적인 의지로 ‘북한 체제’을 탈출하여 한국으로 찾아 온 ‘북한이탈주민’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의견이 많다.

서울시는 작년 하반기, 통일부에 용어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개선할 것을 건의하였으나, 통일부에서는 사회적 공감대가 충분히 조성될 수 있는 대체용어가 있을 경우, 재검토할 수 있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여 왔다.

이에 서울시는 ‘북한이탈주민의 새로운 이름을 찾습니다.’ 공모전을 추진하여, 직접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좋은 대체 용어를 찾아 나서게 된 것이다.

시는 접수된 용어들에 대해 5월말 전문가 심사 등을 거쳐 5~6개 후보 용어로 압축하고, 이들 후보 용어들을 대상으로 6월중에 시민선호도 조사를 통해 득표수를 기준으로 최우수, 우수, 참여 등을 결정한다. 시는 선정된 용어를 제출한 사람에게 각각 20만원, 10만원, 5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
최우수로 선정된 용어는 통일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김인철 서울특별시 행정국장은 “부르는 사람이나 불리는 사람이 모두 불편을 느끼는 현재의 ‘북한이탈주민’ 명칭에 대해서는 다함께 진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라며 “이번 대체용어 공모전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북한이탈주민에 대해 우리의 다정한 이웃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