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대상자 욕구에 기반한 복지와 건강이 통합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4월 18일(화).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은 서울시민이 복지를 일상생활에서 누리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복지욕구를 관리하고, 여러 가지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의 사용자는 방문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주민센터 복지담당공무원, 보건소 방문간호사 그리고 민간복지기관 노인돌봄종사자로 민·관이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전국 최초이다.
이는 서울시가 2015년 시행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에 이어 또 한 번 공공복지전달체계에 획기적인 변화를 시도한 것이다.

 그간 공공기관과 민간복지기관에서 각각 운영되고 있는 정보시스템이 있음에도서울시가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 가장 큰 이유는 분산된 시스템이 복지지원의 중복과 누락을 야기하고, 현장 복지실무자들이 단순 반복적인 수기업무로 복지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함이다.

# “저를 찾아온 어려운 노인부부가정에 후원이 들어온 김치를 드렸는데,
알고 보니 인근 복지관에서 또 받으셨더라고요.”

# “정기적으로 방문상담을 하는 대상자가 있는데 알고 보니 노인종합복지관에서
꾸준히 지속방문을 하고 있더라고요.”

# “도배가 필요한 대상자인데 연계할 자원이 없어 제공하지 못했는데
알고 보니 동주민센터에서는 대상자가 없어 연계를 못했더라고요.“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은 복지 담당자가 언제 방문했는지, 기관에서 만난 대상자의 욕구가 무엇인지, 어떤 복지자원을 제공했는지, 그리고 복지시설·공공기관간 복지자원이 무엇인지 서로 공유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는 누구를 만나든지 자신의 욕구가 기록되어
실시간으로 복지와 건강이 결합된 통합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복지자원, 대상자 욕구 등 축적된 데이터는 지역 내 복지욕구 분석과 복지자원의 흐름파악을 가능하게 하여 실무자들이 어렵지 않게 지역복지 문제를 진단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민관이 함께 지역 내 복지문제를 해결하는 장을 열어주고 보다 합리적인 복지정책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아울러 서울시는 복지정보화의 1단계인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오픈을 시작으로, 2017.5월에는 2단계 개발에 들어간다.
복지정보화 2단계에는 복지현장 실무자 업무 편의를 위해 전국 최초로 모바일(태블릿)을 시범으로 도입하고 흩어져있는 자치구의 시스템을 통합·연계하며 보훈수당 전산화 등을 통해 현장실무자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복지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복지정보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복지정보화를 최초로 시작한 신종우 서울시 복지정책과장은 “복지현장 실무자들이 합리적으로 복지업무를 처리하고, 단순 반복적인 수기 업무 시간을 단축하여 사각지대 발굴 등 본질적인 복지업무를 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시작하였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시는 2020년까지 복지업무 담당자 누구라도 대상자 복지욕구를 한 번만 입력하면 공유되고 복지와 건강분야의 정보가 모아져 대상자 욕구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연계해 줄 수 있도록 구축할 예정이며, 그동안 쌓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독사 위험 등 복지의 사각지대를 사전에 발굴 할 수 있도록 복지정보화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