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충남도가 1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저출산대책 종합추진단 회의’를 열고 지역차원의 일자리·주거·교육 등과 연계한 종합적인 출산지원 정책을 논의했다.

저출산대책 종합추진단은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관련 실·국장 7명과 출산·인구·복지 전문가, 학계, 교육청, 언론계, 시민단체 등 외부 위원 10명으로 지난 3월에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실국에서 추진되는 출산정책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일·가정 양립 △남성의 육아휴직 확대 △여성의 경력단절 극복 △청년일자리 확대 △결혼비용 감소를 위한 작은예식장 운영 △각 실·국 및 유간기관 간 협업을 통한 사업 효과 증대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아울러 도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연구용역으로 추진하는 일자리, 주거, 보육등과 연계한 ‘충남도 맞춤형 출산정책 5개년 계획’의 수립 착수보고도 이뤄졌다.

또 추진단은 저출산 극복을 위한 맞춤형 인구교육과 함께 시민 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저출산 인식개선 네트워크를 구축, 함께 일·가정 양립 정착 캠페인 등 홍보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추진단은 난임부부 시술비 및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난청조기진단 사업 등을 통해 출산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보육의 공공성 강화 및 어린이집 기능보강 등 맞춤형 돌봄 확대를 올해 주요업무로 선정,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는 “저출산대책 종합추진단 운영을 통해 저출산 현상에 영향을 주는 인구, 경제, 사회구조, 문화, 정책적 요인 등 실태를 분석, 출산율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