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기온이 올라가고 햇볕이 강해지는 계절이 다가옴에 따라 오존 피해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며, 2017년 4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6개월간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지역을 대상으로 오존 경보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오존 경보제란 오존농도가 환경기준을 초과할 경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주민들에게 신속히 알려 대비토록 하는 것으로써, 오존농도가 1시간평균 0.12ppm(ppm : 100만분의 1) 이상일 때 주의보를, 0.3ppm 이상일 때 경보를, 0.5ppm 이상일 때 중대경보를 발령한다.

오존은 약 90%가 지상 10~50km 성층권내 밀집하여 태양광선 중 생명체에 해로운 자외선을 차단하는 보호막 역할을 한다. 그러나 우리 생활주변에 존재하는 오존은 일정 농도 이상일 경우 호흡기나 눈을 자극하고, 농작물의 성장에 피해를 주게 되는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고농도의 오존에 노출되면 기침, 호흡기 통증, 천식 악화, 심혈관 질환, 폐기능 저하 등을 유발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고농도 오존 발생은 일정 온도 이상에서 햇빛의 세기가 강하고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과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많을 때 서로 반응하여 생성되는 물질이다.

연구원에 따르면 “충북의 경우 5~6월에 월평균 오존농도가 가장 높고 주의보가 집중 발령되는 경향을 보인다”며 “경보가 발령되면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예보와 경보에 귀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오존농도는 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오존 경보발령 사실을 문자로 받아보고 싶은 도민은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http://here.cb21.net) 대기정보시스템에서 SMS 정보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