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한민국 대표 한방축제인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가 5월 3일(수)부터 5월 7일(일)까지 대구 약전골목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 40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약령시愛 꽃피는 건강한 젊음!‘ 이라는 주제로 ’200가지 한약재 전시‘ 등 한방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약령청춘투어‘, ’황금 경옥고를 찾아라‘ 등 관람객이 참여해 즐길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풍성하게 준비했다.

특히 올해는 시민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참신한 아이디어와 프로그램들을 축제에 반영하고, 지난 해 몽골부스 위주라 답답하게 느껴졌다는 일부 의견을 수렴해 축제장에 초가와 기와 등 전통적 형태의 부스로 변화를 줄 예정이며 상설 거리무대를 확대해 예년과 확연히 달라진 축제장을 만날 수 있게 했다.

또한 홍삼 수제츄러스, 한방쌀 씨앗 핫도그, 수삼라떼, 인삼 닭강정, 감초 닭꼬치 등 기존 메뉴에 한방재료를 가미한 간편 먹거리들과 황기육수 메밀묵채, 한방순대, 한방수수부꾸미, 당귀새싹 메밀무침, 홍화씨 막걸리, 삼채김밥 등 한방을 재료로 한 간편 요깃거리들을 선보인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그램으로는
대구 약령시에서만 만날 수 있는 ‘200가지 한약재 전시관’으로, 축제장 주거리에 설치되어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직접 한약재를 보고 만지고 냄새 맡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한방 보물찾기인 ‘황금 경옥고를 찾아라!’는 대형 콩밭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사람에게 약령시 전통 경옥고를 선물하는 프로그램으로 가족․친구들과 함께 참여해 볼 수 있는 신나는 게임형식 프로그램이다.

또한 ‘韓方 철인3종 경기’는 약첩싸기, 한방퍼즐 맞추기, 자전거 발전기로 약탕기 불 올리기 등 3종의 게임을 경기형태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도심 RPG 프로그램인 ‘약령청춘투어’, 약첩 빨리싸기 및 약달기 대회, 오감만족 한약방 직업체험 등과 거대한 약탕기를 설치해 올해의 약차인 ‘황기’를 달여 참여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약령시축제의 전통 프로그램인
십전대보환, 다이어트환 등 한약사 주관으로 진행하는 ‘韓方 환 만들기’

대구한의사회 전문 한의사가 일자별로 무료상담을 통해 침, 뜸 체험 등 다양한 한방 특화진료를 선보이는 한방힐링센터를 운영하고,

사상체질별로 체질 진단기를 통한 체질진단과 전문가에게 체질별 유의사항 등을 조언 받아 각자 체질에 맞는 한방 약차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5월 6일(토) 오후 3시에는 현대백화점 앞에서 출발해 서성네거리,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를 거쳐 현대백화점으로 돌아오는 동의보감 진서의 거리 퍼레이드도 진행한다.

또한 한방족욕체험, 한방미용(마사지) 등 한의학을 통해 생활 속 건강을 챙기고 체험과 휴식이 어우러지는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구시 홍석준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는 2001년부터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우수 및 유망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어, 우리나라 대표 한방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며, “올해도 전통 한의약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니 국내․외 관광객 및 시민들이 축제장에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