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시의회는 11일 열린 제23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박정현(서구4,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표시제 실시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박 의원은 건의안을 통해 “유전자변형식품 GMO는 여러 실험을 통해 생태계 파괴 및 인체에 미칠 수 있는 부작용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세계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으며, 국제암연구소에서 유전자변형작물 재배 시 사용되는 제초제의 주요성분인 글리포세이트가 2A급 발암가능성 물질로 발표되면서 소비자의 불안감이 높은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GMO를 수입하기 시작한 90년도 중반부터 여러 가지 질병들이 폭발적 증가를 보이고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를 보면 자폐증 발병률 세계 1위, 대장암 발병률 세계 1위, 자살률 10년 넘게 세계 1위, 당뇨병 사망률 OECD 국가 중 1위, 유방암 증가율 세계 1위, 치매 증가율 세계 1위 등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재료로 GMO를 사용했다고 해도 가공 과정에서 유전자변형 DNA 성분이 남아있지 않은 식용유, 간장, 당류 등은 GMO 표시대상에서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잔류단백질 검출 여부가 기준이 아닌 사용하는 원재료에 대한 GMO 유무를 표시하는 완전표시제 실시가 조속히 이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헌법에서 보장된 소비자의 알 권리·국민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각 기업의 GMO 수입량 등 관련 정보를 명백히 공개하고, 원재료 기준의 ‘GMO 완전표시제’ 실시를 강력히 촉구 건의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시의회는 이 촉구 건의안을 국회의장, 국무총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보건복지부장관 등 12곳에 보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