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가 올바른 선진교통문화 정착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청주시는 범시민 의식개선운동을 펼치는 한편 교차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 혼잡지역 등 사고위험이 높은 지역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정해 경찰과 합동으로 집중 단속을 펼친다.

낮은 안전의식으로 교통사고 증가
청주시의 차량등록 대수는 지난 2000년 19만807대에서 2016년 42만4630대로 23만3823대(122.5%)가 증가했다.  교통사고 건수도 2015년 4966건으로 전년 대비 621건(14.3%)이 늘었고 사망자 79명, 부상자 7848명이다.
지속적으로 교통사고가 늘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운전자와 보행자의 낮은 안전의식 수준 때문이다.
국토교통부가 해마다 발표하는 교통문화지수를 보면 청주시의 2016 교통문화지수는 인구 30만 이상 28개 도시 중에 18위로 전년 대비 한 단계 하락했다.  
세부 항목인 안전띠 착용률(23위), 신호 준수율(24위), 교통안전 노력도(19위) 등이 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 또한 다른 도시 보다 높다.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9.4명(23위), 보행자 사망자 수는 4.4명(23위)이다.

교통사고 줄이기 추진협의회 발족
청주시는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해 9월 시민사회단체가 주축이 된 교통사고 줄이기 추진협의회를 발족했다.
협의회는 충북지방경찰청, 경찰서,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등 교통 관련 기관과 자원봉사대, 새마을지회, 화물운송사업협회, 교통장애인협회, 모범운전자회, 녹색어머니회, 자율방범연합대 등 총 37개 단체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전략회의를 통해 안전한 보행, 안전한 운행, 안전한 주차, 안전한 도로를 4대 정책과제로 선정했으며, 세부 실천과제로 교통안전 홍보 캠페인 전개, 시민 맞춤형 교육 등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오는 7월 교통약자 전용 콜택시 도입 예정
청주시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제도적 장치의 보완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동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특별교통수단을 마련해 운영 중이다.
이동지원센터는 2017년 무사고 및 안전사고 Zero화를 목표로 정하고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또 휠체어 장애인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차량탑승용 안전벨트를 제작해 비치하고, 장애인의 안전한 승․하차를 위해 보조발판을 설치했다.
오는 7월에는 교통약자 전용 콜택시를 도입․운영할 계획이다.

교통사고 잦은 ‘중점관리지역’ 특별관리
청주시는 교통사고 잦은 곳, 어린이보호구역, 교차로, 교통 혼잡지역 등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정하고 교통안전시설물을 집중 설치하기로 했다.
중앙선, 횡단보도 등 차선을 도색하고 횡단보도를 개선하는 한편 교통안전표지판을 정비․확충한다.
또 모충초등학교 등 어린이보호구역 4곳에 미끄럼방지, 교통안전표지판, 과속방지턱, 노면표시 등을 정비하고 횡단보도 야간보행자 시야 확보를 위해 청남초등학교 등 71곳에 투광기(조명등)를 설치하고 교통사고 위험이 많은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 교통신호등을 우선 설치한다.

불법 주정차 중점관리지역 적발 땐 즉시 견인
청주시의 2016년 불법 주정차 단속 건수는 일일 평균 520여 건에 이르는데 이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불법 주정차는 교통 혼잡을 가중시키고, 그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도 높다.
시는 중점관리지역 단속계획을 수립하고 4월 중 한 달 동안 대대적으로 집중 홍보하고 5월부터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이면도로 취약지역 교차로와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등을 대상으로 경찰과 합동으로 단속할 방침이다.
불법 주정차 중점관리지역에서 적발된 차량은 즉시 견인하고 상습적인 불법 주정차 지역에 대해 지속적으로 합동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송해익 청주시 교통정책과장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민 의식 개선이 가장 중요한 만큼 시민들의 참여와 협조가 무엇보다 절실하다”라며 “앞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선진 교통시책을 우리 실정에 맞게 도입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