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국립대구과학관(관장 김덕규)은 오는 4월 14일,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대구․경북 산업․과학 기술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하고 `대구․경북 산업․과학유산 사업’을 추진하고자 『제1회 대구․경북 산업․과학유산 포럼』을 개최한다.

『대구․경북 산업․과학유산 사업』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 대구‧경북 산업‧과학유산을 조사․발굴․등록․보전하여 미래 세대에 전승하는 국립대구과학관의 역할을 정립하고, 산업과학유산의 등록, 과학관 전시 및 교육, 과학 문화 확산을 위한 체계적 접근 전략 및 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사업이다.

『제1회 대구․경북 산업․과학유산 포럼』에선 본 사업의 시작을 알리고 관계기관과 전문가들의 관심과 협조를 구하기 위한 주제발표와 전문가 토론을 준비했다. 주제 발표는 `산업과학유산 발굴․보전 및 활용방안(부제: 대구, 경북 근대산업을 중심으로)’으로 포항공대 임경순 교수가 발표한다. 전문가 토론에선 철강산업, 석탄산업, 섬유산업, 에너지(원자력, 수력), 가속기 등의 5개 분야 전문가들이 대구․경북 산업․과학 유산으로써의 의미와 활용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제1회 대구․경북 산업․과학유산 포럼』은 지역을 이끌어온 산업․과학유산 수집․보존․활용의 당위성을 알리고,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그 의미를 두고 있다.

김덕규 국립대구과학관장은 “이번 포럼은 『대구․경북 산업․과학유산 사업』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려 향후 대구․경북 산업․과학유산 아카이브 구성의 초석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와 밀착된 산업과학관으로서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대구과학관은 대구․경북 산업․과학유산 사업의 핵심기관으로 지역에서 수집․보존된 산업․과학유산을 활용해 흥미로운 전시와 교육을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등 지역에서 사랑받는 소중한 과학문화자산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