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주시] 충주시보건소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감염 예방을 위해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주로 4월에서 11월 SFTS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등산, 봄나물채취 등 야외활동 시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참진드기(주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염 시 고열(38~40도), 소화기 증상과 함께 백혈구․혈소판 감소 등의 소견을 보이고 일부 사례에서는 중증으로 진행돼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2013년 이후 꾸준히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339명의 환자 중 73명이 사망했다.

이에 보건소는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를 맞아 남산등산로, 중앙탑공원, 세계무술공원, 목행파크골프장 등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원 및 체육시설에 설치된 기피제 보관함을 정비하는 등 본격적인 예방활동에 돌입했다.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활동 시 긴 옷 등의 착용을 통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야외활동 후에는 즉시 옷을 갈아입고 목욕을 하는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예방백신 및 치료제가 없는 관계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가 최선의 예방책”이라면서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과 오심‧구토‧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