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이지윤, www.sisul.or.kr)은 이달부터 서울시립화장장, 묘역 등 서울의 ‘生과 死가 공존하는’ 역사적 장소를 탐방하면서 삶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추모힐링투어’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추모힐링투어는 기존에 운영하던 ‘웰다잉투어’, ‘묘역따라 역사여행’, ‘아름다운 여행’의 3가지 시민 견학 프로그램을 하나로 합친 것으로, 그동안 여러 가지 이름으로 운영되던 것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보다 쉽게 예약신청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참가자들은 서울시립화장장, 망우리묘지, 한옥마을,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정동교회, 절두산성지, 길상사, 김수영 문학관 등을 둘러볼 수 있다.

‘2017 추모힐링투어’ 프로그램은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되며, ‘사색, 생생, 성찰, 견학, 인문학’ 등 5가지 테마, 9개 코스로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4일부터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yeyak.seoul. go.kr)에서 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고 이동 버스도 제공된다.

 특히 견학테마는 서울추모공원 화장장을 견학하며 삶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생명존중 교육으로, 인문학 테마는 망우리 공원묘지에 안치된 역사적 인물들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는 현장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어 초‧중‧고등학교의 단체 야외학습 프로그램으로 추천할만하다.

 한편, 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은 지난 12월 망우리 묘지공원에 망우리 인문학 길 ‘사잇길’ 2코스(8㎞)를 조성한 바 있으며, 이 코스를 활용한 추모힐링투어 등 시민 견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김복재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은 “우리 사회는 생활고, 취업난, 끝없는 경쟁 등 여러 가지로 지쳐있는 분들이 많은 실정이다”며 “추모힐링투어가 제공하는 삶과 죽음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통해 지친 일상생활에 조금이나마 힐링이 되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