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구시는 시 대표 소셜미디어 ‘다채움’(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을 통해 젊고, 활기찬 대구 시정을 전할 ‘대구시 대표 소셜미디어 시민기자단’ 60명(내국인 40명, 외국인 20명)을 오는 4월 16일까지 모집한다.

 대구시 대표 SNS 채널 ‘다채움’은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플러스 친구 등 11개 채널을 통해 시민, 관광객들과 소통하고 있다. 시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다양한 삶의 이야기, 축제, 명소 등에 대한 종합 정보를 제공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는 ‘백과사전’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시 페이스북의 경우 ‘좋아요’수가 16만 8천여명(17년 3월 현재)으로 광역자치단체 1위의 팬 수를 보유 하고 있다.

 특히 시민기자단의 시정참여와 눈높이 소통을 활발히 이끌고, 온라인을 활용한 맞춤형 홍보로『대한민국 SNS대상 - 광역자치단체부문 최우수상』을 4회 수상하는 등 대구 대표 소통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민기자단은 대구시민과 대구 거주 내·외국인 중 대구를 사랑하고, SNS활용이 가능한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시 대표 블로그(blog.naver.com/daegu_news)에서 4월 16일(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지원하면 된다. 선발자는 4월 중 대구시 대표 SNS 채널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며, 오는 5월 13일 시민기자단 위촉 및 발대식을 가질 계획이다.

 올해 선발된 시민기자단은 오는 12월 31일까지 활동하게 되며, 시정 현장 취재, 온라인 트렌드 교육 등 다양한 전문 교육, 팸투어 등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과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시정과 축제 현장 등 대구의 다양한 매력을 소개하고, 대구미술관, 삼성라이온즈파크 등을 방문해 콘텐츠를 생산할 예정이다. 취재된 기사는 블로그, 페이스북, 뉴스레터 등 온라인 콘텐츠로 활용해 대구시를 국내・외에 홍보하는 ‘홍보대사’의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된다.

시민기자단은 2009년 11명으로 시작하여 시민 눈높이에서의 각종 현장 취재, 실시간 제보 등의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배준석 시민기자가 직접 촬영한 ‘풍등날리기’ 영상은 전 세계 500만명의 SNS 유저들이 영상을 접해 대구시를 전 세계에 알리는 시민기자단의 활약상을 제대로 보여줬다.

대구시 차혁관 홍보담당관은 “우리시 SNS를 통해 학생, 청년, 주부, 직장인 등 다양한 시민이 소통하고, 정보를 나누는 채널로 자리매김한 만큼 대구시를 누구보다 사랑하는 시민들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며, “시민기자단들이 대구시정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