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산시] 부산시 낙동강관리본부(본부장 곽영식)는 삼락 및 을숙도 생태공원내 AI 발생으로 인한 출입통제 구역 일부 구간을 그동안 지역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철새 도래지 관장부서인 환경부와 협의하여 조정․완화한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일 을숙도생태공원 철새분변에서, 1월 3일 삼락생태 공원 쇠기러기 폐사체에서 고병원성(H5N6) AI 발생하였으며, 을숙도생태공원은 작년 11월 11일 천안 풍강천에서 고병원성 AI 발생과 동시에 작년 12월 16일부터 전면 폐쇄됐다. 또한, 올해 1월 23일 삼락 및 을숙도생태공원 저병원성(H7N7) AI 발생과 3월 20일 을숙도생태공원 내 철새분변에서 저병원성(H7N7) AI가 발생하여 통제구역을 추가로 설정하고, 추가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 및 예찰 활동을 해왔다.

현재 낙동강생태공원 및 낙동강 수계 일원에서는 13주(90일) 이상 고병원성 AI 추가발생이 없고, 특히 겨울철새가 북쪽으로 이동하여 남은 개체 수는 거의 줄어든 상태이다.

이에 낙동강관리본부는 △행정자치부에서 중국 사드보복에 따라 관광산업이 위축되고 있는 실정에 따라 국내관광 활성화를 적극 권장 △삼락, 강서 등 인근 지자체의 벚꽃축제, 대저 유채꽃 축제 등 행사개최 요청에 따라 정부시책에 적극부응 △오토캠핑장, 수상레포츠타운 시설 이용, 에코센터 내 생태체험프로그램, 전시관 관람 등 유치원․학교단체 등과 봄철 시민들의 개방 민원해소 차원에서 환경부 관련부서와 협의 결과,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검토 판단하여 통제구역을 조정 완화하는 쪽으로 협의했다.

그 동안 광범위하게 통제되고 있던 삼락생태공원의 저병원성 AI 발생지역인 오토캠핑장 일원과 을숙도생태공원의 전시관, 피크닉광장, 야생동물치료센터 등 통제구역을 4월 1일부터 일부 축소·조정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일부 조정되는 지역에 접한 수변지역에 대하여는 지속적인 방역 및 예찰활동을 대폭 강화하고 시설지역이 아닌 지역은 당초와 같이 AI 단계가 완화 될 때까지 계속 통제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