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가뭄으로 산과 들이 바짝 말라붙은 가운데, 이달 들어 충남도 내에서 발생한 임야 화재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 소방본부(본부장 이창섭)에 따르면, 지난 1∼25일 도내에서 발생한 임야 화재는 239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21건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한 규모다.

화재 발생 장소는 볏짚, 쓰레기 등 야외 139건, 논·밭두렁 등 들불 54건, 산불 46건으로, 야외 화재가 전년 대비 131.1% 급증하고, 들불 116%, 산불은 27.8% 증가했다.

화재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218건으로 가장 많고, 기계적 요인 10건, 전기적 요인 5건, 방화 3건, 기타 3건으로 확인됐다.

부주의 화재 중 논·밭두렁 태우기는 78건으로 35.8%나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급증한 임야 화재는 급기야 사망 사고를 부르기도 했는데, 지난 23일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 들녘에서는 A 할머니가 밭두렁을 태우다 사망했다.

도 소방본부는 밭두렁 해충을 잡기 위해 A 할머니가 지핀 불길이 바람을 타고 커지자 이를 진압하려다 안타까운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인명 피해까지 발생함에 따라 도 소방본부는 봄철 소방 공무원 및 마을 의용소방대원들을 동원, 순찰 및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논·밭두렁을 태우면 해충류는 11%가 방제되지만, 농사에 도움을 주는 거미와 같은 천적 곤충류는 89%나 죽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애멸구와 같은 해충은 야산 땅 속과 논·밭두렁 잡초 흙 속 뿌리에 붙어 월동하기 때문에 불을 놔도 잘 죽지 않는 만큼, 화재 확대 위험성만 크고 실효성은 없는 논·밭두렁 태우기를 삼가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