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연주와 음악게임, 동화가 어우러진 새로운 음악 공연.

[불교공뉴스-문화] 의정부예술의전당(사장 박형식)은 오는 3.30(목), 31(금) 양일간 <리무앙상블의 달크로즈 음악여행>을 개최한다.

<리무앙상블의 달크로즈 음악여행>은 스위스의 음악 교육자이자 작곡가인 에밀 자크 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가 창안한 음을 신체의 운동으로 환원하는 리듬교육법인 ‘달크로즈 위리드믹스’를 통한 독특한 음악회이다.

‘달크로즈 교수법’은 20세기 음악 교육의 새 지평을 열어 주는 혁신적인 교육법으로 인정받아 코다이, 오르프 등의 음악 교육가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현재 음악, 무용, 연극, 음악 치료 등 다양한 장르의 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다.

달크로즈의 교육 방법은 미취학 어린이에서부터 기성 연주자들에 이르기까지 음악적 감수성을 키우기 원하는 모든 연령에게 적용된다.

달크로즈 교수법을 접한 학생들은 음악의 기본적 요소인 리듬, 박자, 템포, 강약, 음색, 화성, 악곡 형식들을 머리로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몸으로 느끼고 표현할 수 있게 되고, 더불어 음악성, 창의성, 표현력, 집중력, 사회성을 연마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달크로즈 교수법은 이성, 감성, 신체를 동시에 발달시키는 전인 교육을 위한 도구로서의 음악 교육 방법이고 이를 통해 단순한 기능인이 아닌 음악적 감수성과 이해력이 풍부한 예술가로 학생들을 성장시키는 효과를 보여준다.

1부 ‘달크로즈 음악게임’은 음악의 다양한 요소들을 게임 형식으로 경험하는 시간이고, 2부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는 달크로즈 선생님이 들려주는 동화 속 이야기의 움직임과 잘 어울리는 음악을 경험하게 된다.

이번 연주회는 ‘공연’과 ‘교육’이 접목된 에듀 콘서트(Edu-Concert)로 예술가들에게는 비전을 제시하고 청중들에게는 오감으로 음악을 경험하는 공연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리무앙상블’의 연주로 진행된다.

달크로즈 교수법을 바탕으로 통합 예술의 무대를 기획해왔던 한국달크로즈연구소의 노하우가 빚어낸 <달크로즈 음악여행>은 눈에 보이는 음악, 즐거운 게임을 통해 발견하는 음악 속의 위트, 음악에 어울리는 움직임을 상상할 수 있게 하는 창의적인 경험을 관객들에게 선사한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해설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이들의 감수성을 높여주고, 음악을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공연문의 및 예매는 의정부예술의전당 홈페이지 www.uac.or.kr 031)825-5841~2, 또는 인터파크티켓 www.interpark.com 1544-1555.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