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연장 국회토론회 열린다

 

 

[불교공뉴스-충청북도] 충청권광역철도 ‘人자형’ 완성을 위한, 옥천연장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린다.

박덕흠 의원(자유한국당/국토교통위원회)는 3월 24일(금)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충청권광역철도 활성화 및 옥천연장 동시개통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2021년 개통예정인 ‘충청권광역철도 신탄진~계룡역’ 서부측 구간과, 박의원이 신규추진하는 ‘대전조차장~오정~대전~옥천역’ 동부측 구간(22.06km)을 동시개통하여, [‘人’자형 충청망 완성]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옥천연장 구간이 일부 포함되는 대전 동구 이장우 의원과, 옥천이 고향인 대전 대덕구 정용기 의원이 공동주최로 힘을 보탰고,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을 맡았다.

본격 토론회는, 강승필 서울대교수가 좌장으로, 철도시설공단 성영석 미래처장과 교통연구원 김연규 센터장이 각각 기조보고·발제를 통해 제3차 국가철도망과 연계한 충청권광역철도 활성화 방안과 옥천연장의 의미를 제시한다.

발제에 이어, 국토교통부 박일하 광역도시철도과장/충청북도 허경재 균형건설국장/대전광역시 민동희 첨단교통과장/서울과기대 김시곤 교수 등이 토론에 참여한다.

국회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박의원은, 지난해 4월 옥천연장을 총선공약으로 내걸고 6월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추가검토사항으로 포함시키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올해 1월 철도시설공단 사전타당성조사결과 BC 0.94로 경제성평가를 통과하여 조기추진이 가시권 안에 들어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2월 국회상임위에서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은 박의원의 질의에 “2021년 옥천연장 동시개통이 전체 충청권광역철도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긍정답변을 한 바 있다.

박의원은 “경제성평가 통과가 조기추진의 신호탄이었다면, 이번 국회토론회는 본격추진을 위한 기폭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人자형 동시개통이 충청권 전체는 물론 옥천지역 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