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지난 2013년부터 5년 째 이어오고 있는 충북 옥천군의 어르신 시내버스 탑승 도우미 사업이 승객들로부터 인기다.

탑승 도우미들이 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승객들의 말벗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어 대중교통 이용의 묘미를 되살리고 있기 때문이다.

청산면 백운리의 어느 할머니는 “청산에서 옥천까지 버스를 타면 1시간이 족히 걸리는데, 동생 같은 도우미와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 하다보면 어느새 읍내에 와있더라” 며 “무거운 짐도 들어주고 이야기 친구도 되어 주는 도우미가 참 고맙다”고 말했다.

또 안내면 월외리의 한 할아버지는 “‘버스 기사가 천천히 오르세요’라고 하지만 버스 계단 2개 오르는 일이 내겐 쉽지 않다” 며 “장날이면 팔짱을 끼고 자리까지 안내해 주는 도우미가 있어 버스타기가 훨씬 수월하다”고 전했다.

옥천군은 올해도 버스 탑승 도우미 12명을 선발해 관내 11개 노선에 배치하고 오는 11월까지 버스 이용객들의 안전을 돕도록 했다.

탑승 도우미가 근무하는 날은 옥천장날인 매월 5,10,15,20,25,30일 그리고 청산장날인 2,7,12,17,22,27일이다. 근무시간은 어르신들의 버스이용이 가장 많은 오전 6시부터 오후 2시까지다.

옥천장날인 15일에는 김영만 군수가 이 사업의 추진 상황을 살피기 위해 1일 어르신 시내버스 탑승 도우미로 나섰다.

안남면사무소에서 오전 8시 출발해 옥천 읍내로 향하는 버스에 탑승한 김 군수는 승객들과 인사를 나누며 무거운 짐을 대신 실어주고, 고령 노인에게는 지팡이 역할을 대신했다.

김 군수는 “아무리 좋은 시책이라도 수시로 점검을 해서 좋은 점은 널리 전파하고 잘못된 점은 신속히 시정해 나가야 한다” 며 “버스 탑승 도우미 서비스가 주민의 교통편의를 더욱 도모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