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교육]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대전과학고 출신인 최순원(미국 하버드대 물리학 연구원/사진)씨가 세계적인 학술 논문지인 ‘Nature’지에 세계 최초로 “시간에 관한 대칭성을 깨뜨리는 방법”, 즉 [타임 크리스탈]을 관측한 논문을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Nature지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학술 논문지로 동 논문은 세계적인 연구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Nature지는 지난 3월 10일(금)에 발표한 논문에서 [타임 크리스탈]을 관측한 하버드대와 메릴랜드대의 두 연구 성과를 동시에 게재했는데, 하버드대 연구팀 논문의 제1저자가 한국인 최순원(31세)과 최준희(32세)라고 발표했다.

이번 관측은 정적인 평형상태가 아닌 동적인 불균형 상태를 이론적 이해와 실험적으로 안정화시키는데 성공한 연구로 양자역학적 현상을 거시적인 세계로 확상시키는 첫 걸음이 될 것이며, 이미 미국에서는 Google, IBM, Microsoft 등 기업 차원에서 이러한 분야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전용 연구소를 운영 중에 있으며, 일부 상용화 하는데에 또한 성공했다.

또한, [타임 크리스탈] 연구는 2012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미국 MIT의 프랑크 윌첵에 의해 제기된 연구 분야로, 물질의 특성에 대한 근본적인 물리적 이해는 물론 [양자 컴퓨터]나 [첨단양자계측장비] 개발 등에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국내 과학계에서는 이 논문저자가 한국인 젊은 연구원들이라는 사실에 비상한 주목을 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 이항로과장은 “대전 출신 최순원씨가 세계를 놀라게 할 논문을 발표한 것을 축하하며, 제2의 최순원씨가 나올 수 있도록 기초 과학교육진흥에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시교육청의 노벨과학 꿈 프로젝트 사업과 연계하여 대전에서 노벨과학상을 받을 수 있는 창의적 인재가 나올 수 있도록 과학교육 정책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