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영동] 충북 영동군이 옛물길터 복원 사업으로 영동천의 옛 물길을 복원하고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13일 군에 따르면 환경부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옛물길(터) 복원 사업’이 2019년도 사업대상지로 선정돼 금강본류와 영동천이 만나는 지점에서 약 0.6㎞ 구간의 하천을 생태하천복원사업으로 추진한다.

이로써 영동군 심천면 약목리~초강리 금강 합류부 지점이 역사성과 상징성을 가진 옛 물길로 복원되고 생태건강 회복과 쾌적한 수변공간 조성이 가능해졌다.

지난해 말 환경부는 하천 가치를 향상시키고 생태하천복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일환으로 하천홍수터 공간개념을 도입한 ‘옛물길(터) 복원 시범사업’을 4대강 유역을 기반으로 전수 조사했다.

옛물길이 변화된 472개 하천을 대상으로 필요성, 효과성, 실효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으며, 전국 22개소 하천이 시범지역으로 물망에 올랐다.

이에 영동군은 금년 2월 환경부에 본 사업을 신청, 2019년도 사업대상지로 최종 확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영동군의 우수한 사업수행능력과 하천 고유의 역동성과 생태연결성 회복을 위한 군의 적극적인 추진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총사업비는 5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용역,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등을 거쳐 2018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 2020년 말까지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수질정화습지, 수생생물서식지, 생태탐방로, 관찰·교육 체험시설 조성 등의 복원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군은 치수적으로 안정된 범위 안에서 생태공간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사라진 옛물길을 최대한 옛 모습으로 복원한다는 구상이다.

상반기 중 기본계획을 수립해 정확한 사업내용과 사업비를 확정하고, 주민과 지역의 공감하에 주민참여형 협의체를 구성,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사업이 구체화되면 각종 생활하수와 기후변화로 오염되고 있는 영동천이 생명력 넘치는 생태환경으로 새단장되고 자연 친화적이고 창의적인 휴식공간을 갖춘 지역명소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

박상순 환경과장은 “지속적으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신규 발굴해 적극적인 국비확보에 나설 계획”이라며 “날로 심각해지는 하천오염을 방지하고 영동의 맑고 깨끗한 수생태계 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옛 물길 복원 시범사업에는 영동군(금강 본류), 부여군(석성천 하류), 남양주시(왕숙천 중류, 하류)의 전국 3개 지자체, 4개 하천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