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시 문화재자료 제29호인 기성관(유성구 원내동 소재)과 진잠동 주민센터의 상생을 위한 방안이 조속히 창출되어야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전시의회 송대윤의원은(유성구1, 더불어민주당) 10일 오후 2시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진잠 기성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기성관은 조선시대 진잠현의 관리들이 업무를 처리하던 건물로 대전시 문화재자료 제29호로 지정되어 있다. 조선시대 진잠현에 있던 여러 관아들 중 유일하게 남아있는 문화유산이지만 이 건물이 진잠동 주민센터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그 동안 지역 주민들 사이에 이전의 필요성 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간담회를 주재한 송대윤 의원은 “기성관은 진잠현의 관아터인 현재의 진잠초등학교 인근에 있던 것을 1930년대에 현 위치로 이전한 것으로 문화재의 진정한 복원과 보존을 위해서는 원래의 위치로 옮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지역주민들의 견해가 있다. 또한 진잠동 주민센터가 지난 1993년에 건축되어서 공간이 매우 비좁고 건축된 지 25년이 되다보니 노후화되어 증개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런데 기성관이 바로 인접해 있다보니 증개축에 제한이 많이 따르고 그에 따른 주민들의 고충이 많아진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이번 간담회는 대전시 문화재자료인 기성관과 진잠동 주민센터의 상생을 위한 방안을 찾아보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유성구의회 민태권의장, 진잠동 주민자치위원회 정헌재 위원장, 유성구 진잠동 이우식 동장, 대전광역시 윤환 문화재관리담당, 대전역사박물관 양승률 학예담당 등 지역주민과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지역의 바램과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또한, 주민센터는 공공의 목적으로 운영되는 건물인 만큼 문화재로 인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문화재의 진정한 복원과 보존을 위해서는 원래의 자리로 이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대해 대전시 문화재 관계자는 관아터 발굴 및 건물터 등의 원위치에 대한 고증이 선행될 경우, 문화재의 이전 및 복원 등은 문화재 현상변경에 해당되므로 문화재위원회 등의 의결을 거쳐 검토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송의원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문화유산과 주민의 바람이 공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총평을 하며, “앞으로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관계기관과 머리를 맞대고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