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증평군] 증평군은 증평읍 남하리에 위치한 증평민속체험박물관에서 지역 내 문화재를 활용한‘문화유산활용사업’을 추진한다.

이번사업은 지역 내 문화재를 홍보하고 증평민속체험박물관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이에 군은 사업비 4000만원을 들여 박물관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프로그램으로는 오는 14일부터 운영예정인 도자기 체험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목공예체험과 문화재 답사를 운영한다.

도자기 체험은 백제 와당을 비롯해 여러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목공예 체험은 농기구, 농가풍경 등 농사문화를 우드버닝, 솔방울 공예로 표현한다.

문화재 답사는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208호 남하리석조보살입상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197호 남하리사지 마애불상군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141호 남하리사지 3층석탑 등 관내 문화재의 조형적 특징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문화재지도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비는 재료에 따라 3천원에서 5천원이다.

증평민속체험박물관은 1만2180㎡의 터에 건물 5동, 건축 전체면적1677㎡규모로 지난 2010년 건립됐다.

향토자료전시관, 문화체험관 등 전시 시설과 대장간체험, 전통악기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운영으로 연간 3만여명이 다녀가고 있다.

6월에는 들노래축제가 증평민속체험박물관 일원에서 열린다.

군 관계자는“수요자 중심의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군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2500명이‘문화유산활용사업’에 참여해 좋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