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지난해 9. 12.지진을 계기로 잠재적 위험으로 여겨졌던 지진이 실제적으로 체감되는 위협으로 대두되면서 더 이상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지대로 여겨지지 않게 되었다.

이에 충청북도는 그동안 추진했던 지진대책을 재점검하고 문제점을 분석 보완하여『충청북도 지진방재 종합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지진피해를 최소화하고 보다 안전한 충북이 되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하였다.

충북도는 지진 대비를 위해 구조적, 비구조적 분야로 구분하여 대책을 마련하였다.

먼저 구조적인 분야에서는 내진설계기준 제정 이전에 건설된 기존공공시설의 내진성능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였고, 우선 충북도청 청사의 내진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148백 만원을 투자하여 작년 10월 내진성능평가를 착수, 그 결과에 따라 내진보강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또한 도내 기존 공공시설(1,812개소) 중 아직까지 내진성능을 확보하지 못한 1,287개소에 대해서도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을 적극 요청하고 자체예산을 확보하여 현재 28.9%의 내진성능 확보율을 2020년까지 44.9%로 확대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지진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인프라 확충을 위해 기존의 안전체험관 2개소(청주시 어린이안전체험관, 진천군 안전교육체험관)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청주와 제천에 안전체험관 3개소(충북국민안전체험관, 충북학생안전체험관, 산업안전체험관)를 추가로 건립하였다. 또한 기존의 충북도민안전체험관에 지진체험시설을 보강 설치하여 도민들이 체험을 통해 지진행동요령을 습득함으로써 개개인의 지진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지난 9.12.지진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 지진전파시스템도 신속한 전파가 가능하도록 국민안전처를 거치지 않고 기상청에서 직접 통보하도록 일원화하여 도민들께서 보다 빠른 시간 안에 지진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비구조적인 분야로는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을 미리 숙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장소별․상황별 행동요령을 작성하고 홍보방식 또한 소책자, 리플릿, 부착형,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홍보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평상시 지진을 직접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교육과 반복 훈련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증명되었으므로 앞으로 충북도에서는 관련기관과 협조하여 학교교육, 민방위훈련, 방재교육 등을 통한 체험형 교육과 훈련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지진대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도 지진규모에 따라 단계별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상황관리, 응급복구, 생활안정 등 13개 협업기능반별 임무를 수행하도록 작성하였으며 앞으로 행동매뉴얼을 재난안전한국훈련, 민방위훈련 등의 지진대비훈련을 통해 직접 적용해보고 도출되는 문제점을 수정,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중앙정부와는 별개로 이번 지진의 대처상황과 응급복구, 피해주민의 심리안정, 사전대비태세 등 각종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지진대비 종합대책을 보완 발전시켜 나아가 보다 안전한 충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