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산시] 부산시는 민선 6기 시정방향인 “시민중심․현장우선․책임시정”의 그동안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참여 실행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시민사회단체 중심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민․관 협치 시스템인 “부산협치협의회”를 구축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시정 주요 개별현안에 대해서 라운드테이블 형태의 시민협의를 추진해 왔으나, 부산시 정책의 계획·집행·평가 등 전 단계에서 시민사회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시민중심의 정책실현은 물론 지역현안과 갈등문제를 보다 체계적이고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기 위함이다.

“부산협치협의회”는 부산시 관계자 10여명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와 기업․전문가 대표 등 총 80여명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부산시장과 추대로 선출될 시민사회대표가 공동의장을 맡아 민관 거버넌스를 추진해 나간다.

민관협치의 구체적 실행을 위해 협의회 산하에 시민사회단체와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획위원회, 미래비전위원회, 소통위원회 등 3개의 전문 실무위원회를 두고, 부산형 협치 문화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기획위원회는 협치 과제 발굴과 추진현황 총괄 관리, 미래비전위원회에서는 부산형 협치모델 정립을 위한 제도마련 등 체계구축, 소통위원회에서는 정책수요자 의견수렴, 시민 참여·활성화 사업 추진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협치 과제는 주거·교육·고용·복지 등 일반 서민들에게 밀접한 분야 사업, 다수 주민들의 관심과 이해가 있거나 예상되는 갈들 발생 사업, 민간부문과 공동으로 추진 또는 지역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사업을 중점 협치 영역으로 분류하여, 현재 부전천 복원, 낙동강하굿둑 개방, 동물원 활성화 등 12개 주요 과제를 관련부서와 협의·선정하였다.

부산시는 민관협치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해 연말부터 시민사회단체의와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사회단체 실무책임자급으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수차에 걸친 협의와 논의를 통해 이러한 부산형 협치 모델을 구축하게 되었다.

“부산협치협의회”는 3월중으로 시민사회단체 주도로 부산협치협의회 발대식을 개최하여 민관협치 공동선언문을 채택하는 등 부산형협치 깃발을 꽂는다.

또한 민간협치근거 기본조례 제정 등을 비롯해, 시민이 직접 정책을 발굴·제안하는 시민정책 제안대회(4∼6월), 민․관 합동 정책 워크숍(6월), 좋은 거버넌스 환경 조성을 위한 시민 대토론 컨퍼런스(10월), 성과분석 세미나(12월) 등을 개최하여 협치의 실효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부산시민운동지원센터 김해몽 센터장은, 시민이 원하는 실질적인 부산형 협치 모델이 구축됨으로써, 시민과 행정이 함께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에너지를 만들어 상호 신뢰와 이해의 바탕위에서 소통을 넘어 상생으로 나아가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면서 “부산협치협의회”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