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신강섭 옥천부군수는 7일 국가안전대진단 및 상반기 특정관리대상시설 안전점검을 위해 관내 급경사지 관리대상인 동이면 조령리 및 청산면 명티리 일대 등을 직접 찾아 안전시설 관리 상태를 살폈다.

또 대규모 아파트 공사현장 2개소를 방문해 도로변 가설 울타리, 위험안내 표지판 등 주민 안전시설을 점검하고 공사장 내 작업현장 인부들에게도 안전사고 유의를 최우선시 할 것을 당부했다.

옥천군은 이달 말까지 국가안전대진단과 연계해 특정관리대상시설 상반기 정기 안전점검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점검대상은 공공업무시설・아파트・연립주택・공연장 등 건축물 94개소, 교량・터널・육교 등 시설물 67개소 등 총 161개소다.

점검사항은 시설 및 건축물의 균열・누수, 전기・가스설비 등의 안전성 여부, 주변시설의 안전관리 상태 등이다.

시설 및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뿐만 아니라 안전규정 준수여부, 안전관리 체계 현황, 허가・신고・등록 등 각종 법적 기준 준수여부 점검도 병행한다.

점검은 안전관리자문단,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안전진단전문기관 등 민간 전문가와 합동으로 실시한다.

군은 지난해 하반기 점검을 통해 A등급(78개소), B등급(69개소)을 받은 시설・건축물에 대해서 관리주체별 자체점검을 실시하도록 한 후, 이중 10% 정도를 민관합동 점검반이 재차점검 할 예정이다.

C등급을 받은 14개 시설물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시설관리 주체별로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전수 점검할 계획이다.

신강섭 부군수는 “안전이 최고의 덕목이며 아무리 좋은 일이라 해도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것을 잃는다” 며 “관리주체가 다르더라도 관내에 있는 위험시설은 군민의 생명과 직결되므로 기관․단체 간 상호 협업체제를 구축해 안전을 확보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군은 이번 점검결과를 토대로 시설물의 손상・결함 및 기능적 위험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재난발생 위험 정도에 따라 시설별 관리등급을 재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