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충남도가 3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2017 출산정책 담당자 워크숍’을 열고 저출산 극복을 위한 출산정책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워크숍은 올해 출산정책 업무를 공유하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도와 시·군 업무 담당자, 인구보건복지협회 대전충남지회 관계자 등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됐다.

이 자리에서는 △충남 출산정책 추진 방향 △2018년 정부합동평가 대비 실적제고 방안 △저출산 극복 인식개선 사업 추진방향 △시‧군 우수사례 발표 등이 진행됐다.

특히 저출산의 원인은 특정분야가 아닌 일자리·주택·교육·개인주의 문화 확산 등에 기인하는 점을 고려해 관련 실·국 및 유관기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저출산대책종합추진단’을 운영, 모든 부서가 융·복합적으로 대응할 것을 협의했다.

이어 시·군별 인구 특성조사 등을 통해 충남의 실정에 맞는 ‘저출산극복 5개년 계획’ 수립 방안에 대한 설명·토의가 진행됐다.

또 올해 신규 사업인 ‘저출산 극복 인식개선 프로그램 지원 사업’과 ‘모유수유시설 운영 지원’ 등에 대한 시·군별 협조를 당부하고 도 전체 합계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추진 방안이 논의됐다.

이어진 시군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2016 행정자치부 우수시책 경진대회 장려상을 수상한 천안시 ‘직장맘 지원센터’ 설치·운영사례를 발표했다.

또 부여군이 2016년 행정자치부 뉴베이비붐 선도지자체 공모 사업에 선정된 ‘가족행복센터’ 건립 방안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저출산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충남의 출산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며 “저출산 문제는 인식개선이 매우 중요하므로 시·군과 유관기관 등과 협조해 인식개선 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출산율 제고에 노력하겠다고”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