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고양시] ‘2020 평화통일특별시’를 지향하는 고양시(시장 최성)가 지난 28일(화) 킨텍스 회의실에서 ‘유엔 평화‧인권 국제기구 유치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최성 시장, 시의원, 민간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결과 발표와 이에 대한 질의응답, 토론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최성 시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고양시는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가 확정․진행 중이고 850만평의 JDS 지역에 대한 평화통일경제특구 법안이 김현미 국회의원의 대표발의로 국회에 발의돼 있어 새 정부가 들어서면 특구법 제정이 반드시 이뤄 질 것”이라며 “특구법 제정과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본격 추진 그리고 고양청년스마트타운 내 재외동포타운, 글로벌 경제인 본부 유치 등을 통해 고양시가 평화통일특별시로서의 위상은 물론 통일한국의 실질적인 허브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김정남 피살사건,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으로 한반도가 엄중한 상황에 놓여 있음을 강조하며 한반도 전쟁방지를 위한 유엔 국제평화도시 구축 의지를 피력했다.

최 시장은 “통일한국 실리콘밸리와 평화통일경제특구 내 유엔 평화․인권 기구를 포함하는 유엔 국제평화도시가 조성되면 한반도 전쟁위험 제거의 큰 의미를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북한의 핵 포기를 전제로 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포괄적인 일괄 타결 방안, 유엔을 비롯한 국제적 대북지원(동북아 개발은행 등)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내에 4차 산업 관련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해외 유수 기업들이 참여하, 글로벌 국제벤처타운, 차이나 평화타운 등이 예정대로 추진된다면 한반도 내에서의 전쟁 위험성은 완전히 해결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와 관련 “용역 내용인 유엔 평화․인권기구 유치방안이 전체적으로 유엔 국제평화도시 조성 방안을 중심으로 하는 형태로 발전적으로 포함되었으면 좋겠다”며 보완을 주문했다.

한편 용역 수행기관인 서울대 산학협력단은 보고회를 통해 고양시 특성과 여건에 맞는 국제기구로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동북아사무소, 유엔 군축국 동북아센터, 동북아 역내 차원의 유엔 평화․인권 기구 설립’의 세 가지 안을 제안하고 단계별 실행 방안을 개론적인 차원에서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최종 보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검토 및 보완해 용역의 마무리 작업을 내실 있게 진행할 것”이라며 “용역이 완료되면 유치 대상 기구에 대한 세부적인 검토를 거쳐 구체적인 로드맵을 작성하고 단계별 실행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