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반듯하지 못하고 C자 혹은 S자로 휘어져 발달한 코를 휜코라 한다. 휜코의 기형적인 형태가 만드는 불안정한 이미지는 상대방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고 이러한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가 고질적인 콤플렉스로 발전할 수 도 있다.

코가 휘어지면 외형적으로도 콧날의 모양이 보기 싫게 변하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더 큰 문제는 코와 함께 코 내부구조가 휘어져 코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코가 휘어지면 호흡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비염과 같은 만성코질환으로 발전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휜코 교정 수술은 수많은 코성형 방법들 중에서도 높은 난이도를 보이는 어려운 수술로 이야기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수술을 준비하는 환자의 세심한 수술준비가 필요하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휜쿄 교정 수술 진행과 수술 시 주의사항에 대해 코성형 전문의 정원균 박사(차이정성형외과 코성형 클리닉 원장)와 이야기나눠 보았다.

Q. 휜코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A. 심한 정도의 휜코는 선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일부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후천적인 외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는 변형된 코가 오랜 시간에 걸쳐 기형적인 모습으로 그대로 굳어져 휘어짐의 정도가 더욱 심할 수 있다. 특히 코 내부구조의 변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외과적 시술을 통한 교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Q. 휜코 교정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A. 코는 코뼈와 연골들로 형성된 콧등을 비중격연골판이 가운데서 받치고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휜코는 코 가운데 위치한 비중격연골판이 휘어지면서 코의 지붕역할을 하는 코뼈가 기울어져 발생한다. 따라서 기울어진 비중격연골을 바로 세우고 비뚤어진 콧등을 바르게 정리하는 것으로 휜코의 교정이 가능하다. 코뼈를 좌우 2조각으로 분리하여 가운데로 모아 반듯하게 굳혀주는 ‘코뼈절골술’과 휘어진 비중격을 바로 세우는 ‘비중격성형술’은 휜코 교정을 위한 대표적인 수술방법이다.

또한 콧대의 휘어짐과 동시에 콧등이 돌출이 동반한 경우에는 ‘비봉절제술(튀어나온 콧등을 절제하는 수술)’로 모양을 바로잡을 수 있으며, 코막힘이 심한 경우는 ‘비갑개성형술’로 비후된 비갑개의 크기를 줄여 증상의 해소가 가능하다. 코끝연골이 함께 휘어진 경우는 코끝의 모양 뿐 아니라 콧구멍의 모양도 비대칭으로 형성될 수 있어 ‘코끝연골 교정술’이 동시에 진행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Q. 휜코 교정 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휜코 교정 수술은 대중적으로 많이 시행되고 있는 콧대를 높이는 수술(융비술)과 달리 코의 기능적인 부분까지 충분히 고려하여 수술이 계획되고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술을 담당하는 전문의의 실력이 수술 결과를 크게 좌우할 수 있다. 따라서 휜코 교정 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환자들은 코의 구조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의를 찾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을 적용하여 수술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휜코 교정 수술은 불안정안 외모의 개선 뿐 아니라 코의 기능까지 회복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 최큰 코성형은 환자의 증상을 고려하여 매부리코, 휜코, 들창코, 복코, 화살코, 코끝성형, 귀족수술 등 맞춤형 수술을 적용하고 있다. 코성형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으로 준비된 안전한 수술은 환자가 기대하는 수술효과를 충분히 만족시켜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