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허태정 대전 유성구청장은 월성 원자력발전소로부터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을 강력히 규탄하고, 정부에 원자력안전 관련 지자체 역할을 법적·제도적으로 마련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에 반입된 방사성폐기물은 그동안의 운반과정과는 달리 비상상황을 대비한 경찰 호송 및 예비차량을 확보하지 않고 유동인구 및 차량 이동이 많은 퇴근시간에 운반된 것으로 확인되어 시민안전을 무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번 반입량(83드럼/320ℓ)은 연구목적으로 반입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대규모인 것으로 보여 유성구가 방폐장으로 전락했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이에 허 청장은 “그동안 원자력연구원은 ‘서울 공릉동 폐기물 반입’, ‘사용후핵연료 보관 문제’,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관련 원자력안전위원회 특별조사 결과발표’ 등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투명한 정보공개와 소통은 없고 개선되는 점이 보이지 않았으며, 시민안전은 철저히 외면한 채 연구목적만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원자력연구원의 행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면서 책임있는 기관으로서의 의무 이행을 요구“하였다.

이와 함께 허 청장은 “정부는 원자력분야의 주민안전에 관해 지자체에 책임만 지울 것이 아니고, 지자체의 역할을 법적·제도적으로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원자력연구원은 지난 15일, 22일 두차례에 걸쳐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42드럼과 41드럼, 총 83드럼(320ℓ)를 월성 원자력발전소로부터 반입한 것으로 24일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