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는 오는 3월 6일(월) 오후 3시 무심천 체육공원에서󰡐1사 1하천 사랑운동󰡑발대식을 개최하고, 2017년에도 하천사랑운동 확산과 쾌적한 하천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대식에는 이승훈 청주시장과 황영호 청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공무원, 민간단체, 학교, 군부대 등 관내 주요 인사들과 함께 지역 내 39개 단체가 참여하게 된다.

‘1사 1하천 사랑운동’은 우리고장 우리하천은 우리가 살리고 가꾼다는 인식을 확산시키고, 지역 내 민간기관(단체)의 하천 정화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와 실천을 유도하기 위함으로, 발대식을 시작으로 참여단체들은 지정되어 있는 하천구역별로 ▲하천변 환경정화활동 및 캠페인 ▲하천 내 유해·교란 식물제거 ▲오염물질 불법투기 행위 감시·순찰 등의 하천사랑운동을 펼치게 된다.

시에서는 지난해 3월 참여단체를 모집하여,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17개 주요하천에 29개 단체 1,800여명이 함께 참여하였으며, 올해 추가로 10개 단체를 모집하여 2017년에는 총 39개 단체, 2,400여명이 참여하여 활동하게 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신규로 동참하는 10개 단체에 하천별 담당 지정서를 전달하고, 행사에 참석하는 300여명의 회원들과 함께 겨우내 쌓였던 무심천 변 쓰레기 일제 수거작업을 실시하고 하천 사랑운동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발대식 통하여 많은 시민들이 하천을 사랑하는 공감대를 조성하고, 1사 1하천 사랑운동이 범시민 운동으로 확산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관심있는 단체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하천사랑운동 활성화를 위해, 우수단체 표창 및 우수사례 발표, 봉사활동인정, 청소 도구지원 등을 펼쳐왔으며 올해도 봉사단체들이 지역사회에서 자유롭게 다양한 하천 정화활동으로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행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