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이중훈)는 지난 해 영운동, 수곡동, 평촌동의 무심천 일대에 지정된 상수원보호구역 0.325㎢를 41년 만에 해제함에 이어, 무심천 상류지역 가덕면 등 3개면과 영운동 등 15개동 75㎢에 지정된 공장설립제한지역도 해제한다고 24일 밝혔다.

환경부는 무심천 상류지역 수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난 2010년 10월 공장설립제한․승인지역을 고시하여 규제를 실시하였다. 공장설립제한구역은 상수원 상류 4km 내로 일체의 공장 및 제조업소 설립이 불가하며, 그 외 공장설립승인 1․2지역으로 나뉘어 상류 7km 내는 떡류‧빵류‧커피류 제조업 등 9개 업종만이 가능하도록, 10km 내는 폐수배출시설에 대해서만 공장설립이 불가능하도록 재산권 행사를 규제하였다. 이에 시민들의 물을 사용하지 않는 무심천 보호구역을 해제하라는 민원 목소리가 높아 갔다.

청주시는 수차례에 걸쳐 보호구역 해제를 건의했지만, 그때마다 비상시 대체수원 확보라는 미명 아래 공공연히 무시되어 왔었다. 마침내 시는 수도정비기본계획에 따라 지난해 기존 영운 및 지북정수장을 폐쇄하고, 대청호 원수를 사용하는 새로운 지북정수장(통합정수장)을 신설함으로써 충청북도로부터 보호구역 변경(해제) 승인받았으며, 이어서 올해 초 환경부에 요청한『공장설립제한․승인지역 해제』가 승인되어 그동안 주민들의 숙원이던 영운동 상수원보호구역에 따른 규제가 완전히 해소되었다.

이중훈 본부장은 “이번 청주 동남지역의 공장설립제한 해제가 개인의 재산권 행사는 물론 지역 경제발전 및 고용 창출로 이어져 100만 행복도시 청주시 발전에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