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감당하기 어려운 부채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채무자들은 채무조정제도를 통해서 도움을 받게 된다. 그중에서도 개인회생제도를 이용하는 채무자들이 매우 많은데 개인회생제도의 경우, 최장 5년간 최저생계비용으로 생활을 유지해나가야 하기에 갑작스러운 목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 시 대처하기가 쉽지 않다.

개인회생 인가 전에는 사건번호만 나온 상황에서 받는 사건번호대출과 개시 결정대출 상품이 있는데 소득 증빙이 가능한 직장인과 사업자가 진행할 수 있다.

사건번호대출은, 개인회생신청 후 사건번호만 나온 상황에서 대출 진행이 가능한 상품이며 개시 결정대출은, 개시 결정공고까지 나온 상황에서 대출 진행이 가능한 상품이다. 최소한 변제금은 1회 이상 납부해야 접수 가능하다. 인가 전 상품은 모두 27.9%의 금리로 상환 기간 4년까지 진행이 가능하다.

개인회생 인가 결정 후 대출의 경우는 소득이 있는 직장인과 사업자 그리고 주부가 대상이며 개인회생 변제 회차에 따라 접수할 수 있는 상품들이 다르게 됩니다.

개인회생 변제금 미납이 있어도 미납 갚는 조건으로 대출 진행이 가능하게 되며, 미납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2회까지는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다. 보통 변제금액은 최저생계비를 제외하고 월 소득을 납부하는데, 회생 신청 시점에 따라 결정되어 조금씩 차이가 있다.

월 소득에서 개인회생 변제금액을 제외한 금액이 가용자금인데 이 가용자금이 높아질수록 심사 시 승인율이 더 높아지고 회생 변제금 납부 회차가 많을수록 승인율이 높아집니다.

보통 변제 20회전까지는 27.9% 법정 최고금리 상품만 이용할 수 있으며, 120회 이상부터는 27.9%의 금리로 이용 중인 고금리대출을 조금 낮은 금리로 전환대출이 가능하다. 만약 24회가 넘었다면 국민 행복기금에서 회생자 전용 소액대출 진행이 가능하며 한도 500만 원 금리 4%의 상품이용이 가능하다. 변제 55회 이상 또는 변제금 납부 완료, 면책신청자, 면책자의 경우는 기존대출은 3000만 원 가량으로 채무통합 가능한 상품이 있다. 금리는 연 16.9%~24.9% 이내로 진행이 가능하며 대출 건수가 많은 채무자에게 좋은 상품이다.

머니홀릭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무료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인회생인가 전 사건번호대출, 개시결정대출, 인가 후 대출, 개인회생 완료 후 면책 후 대출, 신용회복대출, 주부대출, 의사, 대기업 직장인, 공무원, 저금리 전환대출, 파산면책대출, 직장인 대출 등 모든 대출을 최저금리로 상담 안내하고 있으니 진행 전에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