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산시]  부산시가 부산시의회, 부산지방분권협의회와 공동으로 주최하고, 부산발전연구원이 주관하는 ‘지방분권형 개헌을 위한 토론회’를 2월 24일 16:00, 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 할 계획이다.

서병수 부산시장, 백종헌 부산시의회 의장, 공한수 부산시의회 지방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배준구 부산시지방분권협의회 위원장 및 각계 각층의 전문가와 3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이 토론회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방분권 헌법 개정이야 말로, 지금 이 시기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적폐나 사회적, 경제적 침체를 일시에 털어내고 국가경쟁력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하면서, 부산시는 시의회, 분권협의회, 시민들과 함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지방분권형 개헌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토론회에서는 바람직한 개헌 방향과 권력구조 개편(동아대학교 최우용 교수),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개헌 추진 방안과 과제(동국대학교 최봉석 교수), 부산해양특별시 설치의 당위성과 실천전략(부산발전연구원 강성권 박사)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되며 특히, 시민들이 지방분권형 개헌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2월 8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을 강력히 주장한 바 있으며, 2월 9일 영․호남 시․도지사협력회의에서 ‘지방분권 개헌촉구 결의문’을 건의․채택하고, 2월20일 국회를 직접 방문하여 국회의장과 각 당 원내대표를 만나 지방분권형 개헌 추진을 촉구한 후, 지속적으로 분권운동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지방분권형 개헌을 이루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