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에 근무하는 연구직공무원 3명이 바쁜 업무 속에서도 주경야독의 열정을 불태운 끝에 2월 22일(수) 2017년 충북대학교대학원 학위수여식에서 농학박사 학위를 받아 화제다.

그 첫 번째 주인공은 정재현 농업연구사(53)로 1993년 8월 공직에 입문하여 2009년 박사과정에 입학, 8년 만에 ‘마늘 춘파재배가 단구형성과 수량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의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두 번째 주인공인 이재선 농업연구사(44)는 2003년 공직을 시작으로 2012년 박사과정에 입학하여 6년여 만에 마늘의 유전적 육종에 대해 연구한 ‘마늘 유전자원의 작물학적 특성과 SSR마커에 의한 유전적 다양성 및 우수자원 선발’에 관한 논문으로 학위를 취득하였다.

마지막으로 김선국 농업연구사(38)는 ‘충북지역 포도해충의 발생생태와 방제전략’으로 7년여만에 박사학위를 받게 되었다. 또한 지난해 가을학기에는 2명의 연구사(허윤선, 권의석)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로써 농업기술원은 농업연구직 67명 중 34명(51%)이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 박사를 수료한 14명의 직원들도 박사학위를 취득하고자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우리 농업의 미래는 인재 양성에 달려 있다. 최고의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신품종 육성은 물론 FTA 대응 등 충북 농업의 대내외 경쟁력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 농업기술원 차선세 원장은“우리 연구직 직원들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구열을 불태우며 주경야독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노고에 대한 격려와 늘 옆에서 도와준 가족 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며, 앞으로도 더욱 학문에 정진하여 세계와 경쟁하는 충북 창조농업 실현에 견인차 역할을 해 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충북농기원 김숙종 전 원장도 지역개발분야로 충북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