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충남도가 2018년도 정부예산 확보 목표를 5조 6000억 원으로 설정하고 실국별 중점관리 사업 선정 및 대응논리 개발 등 전략 마련에 돌입했다.

도는 22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남궁영 행정부지사의 주재로 실·국장 등 14명이 참가한 가운데 ‘2018년 정부예산 확보 추진전략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실국별 중점관리 사업을 선정하고 추진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흥수 예산담당관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국가정책 반영 △충남도의 미래성장을 견인할 사업 발굴 △충남경제비전2030, 해양수산발전계획 등 도의 중장기계획의 구체적 실현을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전략으로 제시했다.

세부적으로는 지난해 정부예산 미반영사업의 원인을 분석해 대응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정부정책에 부응해 환황해권 시대를 선도하는 신규 사업 발굴에 힘을 쏟기로 했다.

특히 올해에는 대선이 실시될 전망으로 지역별 140개의 주요 현안 사업을 집중 관리해 정당별·후보별 공약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실국별로는 경제산업실의 경우 △충남뿌리산업기술지원 플랫폼 구축 △열대·아열대 기능성원료 생산플랫폼 실증테스트베드 구축 △프로바이오틱스 산업 플랫폼 구축 등에 3339억 원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오는 5월 산업부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혁신플랫폼 구축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비해 사업수행 논리를 개발하고 소관부처와 협의를 통해 최종선정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복안이다.

문화체육관광국은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서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 △태안기업도시 웰빙특구 연결교량 건설 등 1326억 원을 목표액으로 제시했다.

농정국은 △쌀소득 등 보전 직접 지불 △서산A간척지 재정비 △홍보지구 대단위 농업 개발 △예산저수지 물넘이 확장 등을 위해 총 4961억 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복지보건국은 △닥터헬기 착륙장 신규 건설 △보건기관 시설현대화를 통한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 등에 1조 35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정부예산 확보에 전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기후환경녹지국은 △대산임해산업지역 공업용수도(해수담수화) △충남 서부권 광역상수도 △대기오염 집중측정소 △수생태공원 조성 등에 5029억 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국토교통국은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 △장항선 개량 2단계 건설 △아산-천안 고속도로 건설 △제2서해안 고속도로 건설 등에 필요한 1조 6459억 원을 목표치로 제시했다.

도는 이날 보고회를 통해 선정된 중점 관리 사업을 중심으로 정부예산 편성 순기에 맞춘 단계별 치밀한 전략 대응으로 목표달성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남궁영 행정부지사는 “충남의 미래 발전을 견인할 새로운 대규모 정책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2018년도 정부예산 확보 계획과 연동 추진할 것”이라며 “사업별 사전 행정절차 및 추진논리 개발에 전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