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매년 댐주변지역 지원사업이 시행된다. 사업비의 재원은 댐으로 인해 발생되는 수입금으로 충당되며 전전년도 판매한 발전 판매 수익금의 6%, 용수 판매 수입금의 20%를 한국수자원공사는 댐주변지역 지원 사업비로 매년 청주시 문의면, 가덕면, 현도면에 지원한다.

댐주변지역 지원 사업비는 댐 건설로 인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댐주변지역 주민들을 위해 소득 향상, 주민복지, 육영사업 등에 쓰이고 있으며, 대청댐의 경우 그해 전력 및 용수 판매 수입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매년 약 9억원 정도 지원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주요 지역조달사업으로는 가덕면 삼항2리 농로포장공사외 3건 75,460천원, 문의면 두모1리 마을안길정비공사외 3건 316,537천원, 현도면 노산3리 하수도정비공사외 2건 67,590천원, 주민지원사업 으로 10건에 340,094천원이며 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관리단이 직접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주민생계지원비, 생활도우미 돌봄 사업, 주거환경개선사업, 친환경농업 영농지원, 공동회관자동안마의자, 공동회관 혈압계 지원, 외래어종 퇴치사업, 지역주민화합행사 등 지원, 경로당 건강의료기기 지원, 기타 주민사업, 육영사업 으로 학자금 및 장학금지원 119,493천원 이 지원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댐주변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주민들의 자립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