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벤치, 볼라드, 휴지통, 펜스, 음수대 등 공공시설물을 디자인 생산하는 국내업체들 대상으로 '제18회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 신청을 받는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은 주변경관을 해치지 않고 도시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우수한 공공시설물을 서울시가 인증하는 제도다.

서울시는 '서울우수공공디자인'을 통해 도시경관을 종합적‧체계적으로 개선,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도시에 개성과 질서를 부여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을 발굴해오고 있다. 공공시설물의 제작단계에서 부터 서울 도시디자인가이드라인 적용에 이르기까지 서울의 공공디자인 정립의 기초가 되고 있다.

인증 대상으로 선정되면 ‘서울도시디자인위원회 심의면제’ ‘제품홍보’ 등의 인센티브를 누린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으로 인증되면 2년간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자치구 및 시 산하기관에서 디자인 발주 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서울도시디자인위원회’의 심의가 면제되고, 인증제 홈페이지 내 제품홍보, 자치구와 산하기관에 책자배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시는 2009년부터 지금까지 연 2회(상‧하반기)씩 17회에 걸쳐 26개 품목, 총914점의 제품을 '서울우수공공디자인'으로 인증 했다.

신청대상은 벤치, 볼라드, 휴지통, 펜스 등 시장에 출시된 공공시설물 또는 출시예정인 시제품이다.

인증신청은 3월 27일(월)~3월 31일(금) 서울우수공공디자인 홈페이지(http://sgpd.seoul.go.kr)에서 할 수 있다.

선정공고는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서울소식 공고란과 서울우수공공디자인 홈페이지(http://sgpd.seoul.go.kr) 알림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정심사는 4월 4일(화) 1차 서류심사를 시작으로 2차 현물심사, 최종 도시디자인위원회 심의의 과정을 거쳐 6월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선정절차 : 신청서 접수(온라인) → 1차 서류심사 → 시민의견 수렴(온라인) → 2차 현물심사 → 서울도시디자인위원회 심의 → 최종결과 발표

한편, 시는 인증기간 만료를 앞두고 있는 14회차 인증선정 제품을 대상으로 재인증 신청접수도 받는다.

신청은 제출양식, 접수방법, 선정기준, 설치장소 표기 등의 공고사항을 꼼꼼히 체크해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jaehopark@seoul.go.kr)으로 직접 이메일 신청하면 된다.

재인증 선정절차 : 신청서 접수(이메일) → 현장실사 → 선정위원회 평가 → 서울도시디자인위원회 심의 → 최종결과 발표

안재혁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반장은 “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한 법률”(‘16.8.6)이 시행된 만큼 서울형 공공디자인의 확산과 영세업체 판로지원을 위해 서울시에서는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