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계룡시] 충남 계룡시보건소(소장 임채희)는 의료취약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올해도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우리마을 주치의제’를 운영한다.

‘우리마을 주치의제’는 농촌의 고령화 및 양극화, 의료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 주민의 질병예방과 질환자 관리를 위해 의료서비스팀이 마을로 찾아가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 해는 36회 방문하여 262명을 대상으로 진료와 투약, 135명을 대상으로 고혈압 및 당뇨검사를 실시해 참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 건강생활 실천 향상을 위해 마을별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병행 운영했으며, 특히 우울증과 치매 선별검사도 실시해 어르신들이 자신감을 갖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왔다.

올해는 광석리, 도곡리 2개 마을을 대상으로 의사, 간호사로 구성된 의료서비스팀이 매주 수요일 오후 구)광석보건진료소 및 도곡 1, 2리 경로당을 방문한다.

방문을 통해 혈압, 혈당, 건강 상담 등을 제공하고 정신 및 방문보건서비스팀과의 연계를 통해 우울증검사, 치매검사, 보건교육 등의 통합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우리마을 주치의제 운영을 통해 진료 및 투약, 만성질환관리 등 보건의료 사각지대 해소 및 자가 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