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충남도가 도민 모두가 행복한 ‘인권 충남’ 실현을 위해 올해 추진해 나아갈 52개 인권 증진 시책을 내놨다.

도는 1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 우주형 인권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인권위원 20명, 강현수 충남연구원장 등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2017 도민 인권 증진 시책 추진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도민 인권 증진을 위한 실·국별 역점 추진 과제 논의를 위해 마련한 이날 토론회는 총괄 보고 및 실·국별 보고, 전문가 자문,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토론회에서 발표한 실·국별 52개 도민 인권 증진 시책은 △안전충남2050 실행계획 수립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자립 능력 강화 △여성 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 사업 등이다.

또 △자살 고위험군 멘토링 확대 △장애인 콜택시 도입 확대 및 운영 개선 △마을어장 내 여성용 이동식 화장실 설치 △구급 활동 시 여성환자 인권보호 등도 인권 증진 시책으로 제시했다.
도는 이와 함께 올 상반기 국가인권위원회와의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1회 충남인권영화제, 인권주간 문화행사, 제3회 인권작품 공모전,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지원, 도민인권지킴이단 운영 등 인권 문화 확산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실·국별 52개 인권 증진 시책은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내용을 반영, 이달 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확정 시책은 상·하반기 추진상황 보고회를 통해 점검하고, 9월 중에는 내년 도민 인권 증진 시책 시행계획 마련을 위해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남궁영 부지사는 “도정 모든 시책과 사업은 어느 누구나, 어떠한 경우에서라도 차별받지 않아야 하며, 이를 통해 도민 모두가 행복해야 한다”며 인권 증진 시책을 다듬고 확정해 적극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그동안 도민인권선언과 조례 제정, 기본계획 수립 등 인권행정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인권 교육을 실시해 왔다.

또 도의회·도교육청·도경찰청·32사단 등 5개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울시 인권위원회와 교류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인권센터도 설치·운영 중이다.

올해에는 그동안 구축한 제도 등을 기반으로 공감대를 확산하고, 맞춤형 인권 교육 과 현장 인권 역량을 강화해 나아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