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첫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큰 부분은 외모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외모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피부에 대한 관심 역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옷이나 화장으로도 가릴 수 없는 얼굴의 여드름은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주된 원인으로 많은 이들이 피부과를 찾는 이유 중 하나이다.

사춘기여드름은 호르몬의 불균형이 주된 원인으로 사춘기가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단순히 성장과정으로 생각하고 방치하기엔 그동안 겪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하고 영구적인 흉터발생 가능성이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성인이 된 후에도 여드름이 지속된다면 그 원인을 한가지로만 단정 지을 수 없고 치료도 증상에 맞추어 다양해져야 한다.

여드름 치료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아그네스레이저와 여드름PDT, 그리고 시너지레이저 등이 있다.
아그네스레이저란 부분적으로 특수 코팅된 팁을 삽입하여 열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피부는 보호하고 피지선을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다. 정상기능을 잃고 염증의 원인이 되어버린 피지선만을 파괴하기 때문에 잦은 치료에도 재발하는 난치성여드름에 매우 효과적이다.
트러블 발생의 원인이 여드름균인 경우에는 여드름PDT를 추천한다. PDT는 알라 성분의 광 흡수제를 도포한 후 빛을 쐬어주어 여드름균과 피지선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피지조절과 여드름균의 제거 및 블랙헤드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지성피부의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여드름 주위의 붉은 홍반은 시너지레이져와 같은 혈관레이저가 효과적이다. 여드름 염증과정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늘어난 혈관을 파괴하여 여드름치료 후에도 남아있는 붉은 자국의 개선에 효과적이다.

여드름 양상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질 수 있으며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대중적인 여드름치료 방법인 만큼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적은 편이지만 시술 직후에는 열감이 있는 장소를 피하고 자외선 차단과 수분공급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한다.

뮤즈의원 신촌점 최우진 원장은 “여드름은 증상에 따라 치료하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덧붙여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시술 시 안내하는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해 정확하게 숙지해야한다. ” 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