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제우스비뇨기과 이석영 원장

 

[불교공뉴스-문화] 정관수술은 임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자의 이통 통로를 막음으로써 피임을 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영구적이면서 안전하게 시행되는 수술이다 보니 단순 피임의 목적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정관수술 하다보니 쉽게 생각할 수 있는데 그래도 수술 하기 전 주의해야할 점 세 가지를 확인 후 수술 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먼저 정관수술은 한번 하면 재개통 수술이 까다로운 수술입니다. 특히 오랫동안 정관이 막혀있었다면 정자 생산 능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재개통 된다하더라도 임신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 확실하게 더 이상 임신 계획이 없을시에만 수술할 것은 권유합니다. 물론 최근에 정관재개통 수술도 많이 발전해서 임신율도 높아졌지만 그래도 신중을 기해야하는 것에는 변함 없습니다.

두번째로 경험 많은 의사인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흔히 광고하는 문구들을 보면 정관수술은 쉬운 수술이라며 쉽게 이야기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 경험이 10년 이상 오래되고 특히 천여 번 이상의 수술을 집도한 의사들은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경험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같이 경험이 많은 분들일수록 정관수술을 쉬운 수술이라고 폄하하지 않습니다. 더 신중하고 주의깊게 수술을 합니다. 정관 수술 잘 하는 곳이라는 광고 중에서도 쉬운 수술이라고 광고하는 곳은 경험이 적은 의사가 수술 경험을 쌓기 위한 병원인 경우가 많습니다. 신중을 기해서 수술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증 관리가 잘 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관수술 시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통증에 관한 부분입니다. 부위가 부위인 만큼 국소마취가 불가능할 정도로 예민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수면마취를 통해 좀 더 안정된 상태에서 마취가 가능한지 또는 수면마취가 아니더라도 원포인트절개나 무도정관수술로 최소한의 마취로 정관수술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원포인트 절개와 무도정관수술로 시행 시 실밥이 남지 않기 때문에 병원을 더 이상 방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도움말 : 부산 제우스비뇨기과 이석영 원장)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