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여수시] 여수시(시장 주철현)가 친환경 학교급식 식자재의 안정적인 납품과 재배 농가의 소득 보전을 위해 ‘친환경농산물 5대 전략품목 육성’에 나선다.

5대 전략품목은 수요는 많으나 생산량이 적은 마늘, 양파, 양배추, 가을감자, 미나리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지역 내 학교급식 식자재 소요량은 마늘이 16톤, 양파가 130톤, 양배추가 56톤, 가을감자가 50톤, 미나리가 6톤이었다. 이중 여수시 학교급식지원센터와 계약재배 비율은 양파가 69%, 양배추와 가을감자가 80%였다.

이에 따라 시는 5개 품목을 친환경으로 재배하는 농가에 ha당 300만원의 자재 구입비를 지원해 친환경농법 실천과 계약재배를 유도할 계획이다.

지원조건은 친환경농산물 인증 취득과 시 학교급식지원센터와의 계약재배 약정 체결이다. 참여 희망 농가는 오는 28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친환경농산물 5대 전략품목 육성은 농업인의 소득도 보전하고 시민들도 지역에서 친환경으로 생산한 농산물을 안심하고 드실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5년 학교급식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지역 내 초․중․고, 유치원, 어린이집 등 300여개 시설에 친환경 식자재를 공급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